사랑한다는 말
스쿼트 무릎통증 극복하는 법 방치하면 안된다! 본문
무릎통증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한 번 발생하면 만성 무릎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무릎은 우리 신체 부위에서 가장 손상되기 쉽고 우리의 몸을 지탱하고 있는 부위라 한 번 손상되면 퇴행이 다른 부위에 비해 빠르게 진행됩니다.
무릎 통증은 대퇴사두근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무릎을 잡아주는 근육 약화로 체중이 점점 무릎 앞에 실리게 되고 관절이 약해지는 것인데요.
무릎 통증이 심해지면 골반, 척추 틀어짐 등을 일으키면서 다른 합병증 또한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근육강화운동이 무릎통증에는 필수적인데요.
스쿼트 무릎통증 극복에 좋은 가장 대표적인 근력운동입니다. 하지만 평소 비만이거나 무릎 통증이 잦으신 분들이 스쿼트를 할 경우 특히 정확한 자세로 하지 않으면 스쿼트 무릎통증을 심화시킵니다.
이상이 없는 분들도 잘못된 자세로 스쿼트를 하게 되면 오히려 골반이 뒤틀리는 느낌을 받거나 무릎이 아프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초보자들이 스쿼트를 할 때에 뒤로 넘어질 것이 두려워 엉덩이를 덜 뺀다거나,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게 자세를 취한다거나 할 때 스쿼트 무릎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릎통증에 효과적인 스쿼트를 할 때 오히려 스쿼트 무릎통증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무릎통증을 심하게 느끼시는 분들의 경우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하시더라도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시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쿼트를 처음 하시는 초보자들의 경우엔 급하게 하지 말고, 천천히, 적게하더라도 기본을 충실히 하는 것이 스쿼트 무릎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를 할 때에 발끝보다 무릎이 나가지 않게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발끝이 아닌 발 뒤꿈치에 힘을 싣고 내려가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뒤로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분들은 벽에 기대어 내려가면서 올바른 자세 잡는 것에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올바른 자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스쿼트 무릎통증이 계속 느껴진다면 근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인데요. 이 경우 다른 가벼운 헬스 동작들을 통해서 조금 근력을 키운 후 스쿼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